-
주변에 투자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 삼삼오오 모여 'CPI가 어쩌고 저쩌고 해서 금리가 어쩌고 저쩌고' 하는 얘기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CPI 발표와 함께 주식 시장 특히 24시간 시장이 살아 숨 쉬는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가격 등락이 크게 나타납니다. CPI가 무엇인지 그에 따른 연준의 금리 정책과 이것이 투자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소비자 물가지수(CPI)란?
소비자 물가지수(Consumer Price Index)는 일정한 기간 동안 소비자가 구매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화를 측정한 지표입니다. 주로 경제 내 인플레이션 추세를 파악하는 데 사용되며, 경제 건전성과 통화 정책에 영향을 줍니다. 기본적으로 소비자들의 구매력 변화를 나타내는 중요한 경제 지표로 활용합니다.
쉽게 말해서 CPI 상승은 물가와 서비스로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 높아지게 되고, 지출이 늘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CPI)가 주식과 암호화폐 시장에 미치는 영향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CPI)는 인플레이션 추세를 측정하는 중요한 경제 지표로, 주식과 암호화폐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 이유는 CPI 상승률에 따라 미 연방준비제도(연준)의 통화정책 방향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CPI 상승폭이 크다는 것은 인플레이션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연준은 시장에 풀린 통화를 줄이기 위해 금리를 인상하는 긴축 정책을 펼 것입니다.
금리가 오르면 가계 및 기업의 대출 이자 부담이 늘어나면서 위험자산에 투자된 돈을 처분하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위험자산인 주식과 암호화폐 시장이 하락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반대로 CPI 상승률이 기대보다 낮다면 연준은 금리동결 또는 금리인하 정책을 단행하게 되므로 투자시장에 유동성이 주입되어 전반적인 투자시장이 활기를 띠게 됩니다.
그러나 연준의 금리 정책은 단순히 CPI 결과만 가지고 결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연준의 금리 정책을 좌우하는 경제 지표
연준의 금리 정책을 결정하는 주요 경제 지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비자물가지수 (CPI) - 인플레이션을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 생산자물가지수 (PPI) - 공급망에서의 가격변동을 나타냅니다.
- 실업률 - 경제의 건전성과 노동시장의 상태를 보여줍니다.
- 신규 취업자 수 - 취업자 수 변화를 나타내며 경기 회복의 조짐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근로자 임금 증가율 - 소득증가 및 소비자 지출에 영향을 미칩니다.
- 국내총생산 (GDP) - 경제의 전반적인 성장률을 나타냅니다.
- 소비자신뢰지수 - 소비자들의 미래 경제 상황에 대한 기대와 소비 행동을 나타냅니다.
- 수출 및 수입 - 해외 거래로 인한 경제 활동과 영향을 나타냅니다.
- 기업 이익 - 기업의 수익성 및 투자 경향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경제 지표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연준은 통화 정책을 결정하며, 이에 따른 금리 변동이 주식과 암호화폐 시장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렇게 소비자 물가지수(CPI)가 무엇인지?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CPI)가 주식과 암호화폐 시장에 미치는 영향, 연준의 금리 정책을 좌우하는 경제 지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투자시장은 생물입니다. 매번 변화무쌍한 경제 지표를 확인하는 습관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많은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의 성공 투자 기원합니다.
2023.07.08 - [경제] - 최신 비트코인 전망: 안정적 화폐로서의 기능과 인플레이션 대비 투자 전략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융 세력은 가치를 개미는 가격을 좇는다(금융 세력은 불장 준비 중) (0) 2023.07.15 블랙록 비트코인 ETF 승인되면 30배 폭등? (0) 2023.07.14 최신 비트코인 전망: 안정적 화폐로서의 기능과 인플레이션 대비 투자 전략 (0) 2023.07.08 조셉 스티글리츠: 불평등과 경제 정책에 대한 노벨상 수상자의 통찰력 (0) 2023.07.01 프리드리히 하이에크: 영향력 있는 경제학자의 유산 탐구 (0) 2023.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