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5. 4.

    by. 기쁨 배달부

    계량경제학이란

    계량경제학이란 경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통계적,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는 경제학의 한 분야입니다. 다양한 경제 변수 간의 관계, 정책과 이벤트가 경제 결과에 미치는 영향, 기업 및 소비자와 같은 경제 주체들의 행동 등 경제 현상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고 테스트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계량경제학이란
    계량경제학이란

     

    계량경제학적 방법은 경제 모델의 매개변수를 추정하고, 가설을 테스트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을 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방법에는 회귀 분석, 시계열 분석, 패널 데이터 분석, 실험 및 준실험적 방법이 포함됩니다.

     

    계량경제학은 금융, 노동 경제학, 환경 경제학, 국제 무역, 거시 경제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계량경제학 기법은 주가, 이자율, 인플레이션, 임금, 무역 흐름 및 기타 경제 변수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계량경제학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경제 변수 간의 인과 관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경제 데이터에는 선택 편향, 누락 변수 편향 등 다양한 유형의 편향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는 어려운 작업일 수 있습니다. 계량경제학 방법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가능한 한 편향되지 않고 정확한 추정치를 생성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계량경제학은 경제 데이터를 분석하고 경제 이론을 테스트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계량경제학은 경제 현상을 이해하는 데 크게 기여해 왔으며, 정책 입안자들이 보다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계량경제학의 응용

    최저임금법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 추정: 노동 경제학에서 가장 뜨거운 논쟁이 되고 있는 주제 중 하나는 최저임금법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계량경제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최저임금 인상이 일자리 창출 또는 파괴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하려고 시도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연구자들은 최저임금을 인상한 주의 고용 수준과 그렇지 않은 주의 고용 수준을 비교하는 차이 내 차이 접근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제학자들은 경기 사이클의 변화나 지역 경제 상황 등 고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인들을 통제함으로써 최저임금 인상의 영향을 분리해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저임금법은 광범위한 경제 동향에 따라 변경되는 경우가 많고 최저임금 변화의 인과 관계를 다른 요인과 분리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이는 어려운 문제입니다.

     

    인플레이션 통제를 위한 통화 정책의 효과 평가: 중앙은행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는 것이며, 계량경제학은 다양한 통화 정책 도구의 효과를 평가하는 데 중요한 도구입니다. 예를 들어 계량경제학자는 벡터 자기 회귀(VAR) 모델을 사용하여 금리 변화가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자율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과거 데이터를 분석하여 특정 이자율 변화가 미래 인플레이션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지 추정할 수 있습니다. 계량경제학자는 경제의 구조적 모델을 사용하여 양적 완화나 포워드 가이던스 같은 다양한 통화 정책 도구의 효과를 시뮬레이션할 수도 있습니다.

     

    환경 정책이 경제 결과에 미치는 영향 평가: 계량경제학이 널리 사용되는 또 다른 분야는 환경 정책이 경제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계량경제학자는 회귀 분석을 사용하여 대기 오염 수준과 천식 발병률 또는 입원률과 같은 건강 결과 사이의 관계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흡연율이나 사회경제적 지위와 같이 이러한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인을 통제함으로써 대기 오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계량경제학자들은 동적 패널 데이터 모델을 사용하여 배출권 거래제와 같은 환경 정책이 시간 경과에 따른 배출량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계량경제학이 실제 경제 문제를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의 몇 가지 예에 불과합니다. 계량경제학은 금융 시장부터 노동 시장, 국제 무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에 적용될 수 있으며, 경제학자와 정책 입안자 모두에게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계량경제학의 도전과 한계

    계량경제학의 몇 가지 추가 과제와 한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데이터 가용성 및 품질: 계량경제학에서 가장 큰 난제 중 하나는 분석에 사용할 고품질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특히 데이터 수집 인프라가 취약한 개발도상국의 과거 데이터나 데이터를 분석할 때는 더욱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데이터가 누락되거나 불완전하여 분석에서 의미 있는 결론을 도출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동시성: 동시성은 두 개 이상의 변수가 공동으로 결정될 때 발생하며, 이는 한 변수의 변화가 다른 변수의 변화를 동시에 유발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노동 시장에서는 노동 수요와 임금률이 공동으로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계량경제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한 변수가 다른 변수에 미치는 인과 관계를 추정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비선형 관계: 계량경제학 모델은 일반적으로 종속변수와 독립변수 간의 관계가 선형적이라고 가정합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관계가 비선형적일 수 있으며, 선형 모델을 사용할 경우 편향되거나 부정확한 추정치가 나올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비선형 관계를 포착하기 위해 다항식 또는 스플라인 모델과 같은 보다 유연한 함수 형태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작은 표본 크기: 표본 크기가 작으면 계량 경제학 추정치가 부정확하거나 신뢰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이는 본질적으로 표본 크기가 작은 희귀한 사건이나 현상을 연구할 때 특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잘못된 모델 지정: 적절한 함수 형태를 사용하고 데이터의 품질이 높더라도 계량경제학 모델이 잘못 지정되면 계량경제학 모델의 추정 계수가 편향되거나 일관성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는 중요한 변수가 모델에서 누락되거나 오차 구조에 대해 잘못된 가정을 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과관계의 해석: 계량 경제학 분석은 변수 간의 인과 관계를 설정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그러나 상관관계가 인과관계를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량경제학적 분석 결과를 해석할 때는 인과관계의 방향과 잠재적인 혼동 요인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계량경제학과 관련된 많은 과제와 한계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계량경제학적 방법은 경제 데이터를 분석하고 다양한 경제 변수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여전히 강력한 도구입니다.